Truffle Pig Bar
바 안에 바가 숨어 있는 줄 모르고 갔다간 카우즈&키비츠(Kauz & Kiebitz)에 앉아 있게 될 것이다. 일단 안에 들어가면 곧장 화장실 쪽으로 가서 빨간색 화재경보기를 눌러야 한다. 벨을 누르면 트러플 피그 바로 들어갈 수 있다. 사각 형태의 바가 둘러싸고 있고, 뒤편으로 두세 명이 앉을 수 있는 낮은 테이블이 있다. 바텐더 비토 니코트라(Vito Nicotra)가 만드는 10가지의 시그너처 칵테일은 베를린 최고 안에 든다. 바 최초로 만들었던 ‘굿 펠라스’, 비건 에그 화이트로도 고를 수 있는 ‘화이트 페라리’ 등 오랫동안 사랑받는 칵테일과 시즌별 칵테일을 문 닫을 때까지 마시게 되는 곳.
주소 Reuterstraße 47, 12047 Berlin
Bar Becketts Kopf
간판이 없다. 창문엔 커튼이 쳐져 안이 보이지 않는다. 흐릿하게 켜진 초록색 조명을 보고 초인종을 누르면 사람이 나와서 열어준다. 아일랜드의 극작가, 사뮈엘 베케트의 이름에서 따온 ‘베케츠 코프(베케트의 머리라는 뜻)’ 바는 올해로 문을 연 지 20년이 됐다. 1880~1910년대의 클래식 칵테일을 만들고, 신선한 제철 재료를 쓰는 걸로 유명하다. 사뮈엘 베케트의 책 중간에 숨어 있는 메뉴판도 특별한데, 칵테일에 대한 설명이 짧은 시구처럼 두 줄로 쓰여 있다. 극작가인 주인 올리버 에버트와 그의 아내가 칵테일을 만드는 이곳에서는 매일 영화의 한 장면 같은 밤이 흐른다.
주소 Pappelallee 64, 10437 Berlin
Velvet Bar Berlin
베를린의 많은 곳이 그렇듯, ‘진짜’를 찾아가려면 인맥을 통하거나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야 한다. 베를린 칵테일 신에서는 이미 유명한 벨벳 바는 2023년 월드 베스트 바 77위에 오르기도 한 곳. 베를린 근교에서 채집한 식물과 꽃, 허브를 이용해 칵테일 메뉴를 만드는 것이 이 바의 특징이다. 바 뒤쪽에는 ‘Lab’이라 쓰인 방이 있는데, 바가 문을 닫는 화요일에는 이 실험실에서 채집한 꽃이나 허브로 즙을 내고, 증류주에 주입·발효시켜 고유의 술을 만든다. 벨벳의 칵테일은 밸런스가 좋고 섬세하며 제철 재료에서 뽑아낸 독특한 아로마를 갖고 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이 바를 찾게 되는 이유다.
주소 Ganghoferstraße 1, 12043 Berlin